본문 바로가기

전자상품권사업

모바일 플랫폼과 가상화폐

스마트시대의 특성상 모바일 결제를 떼어놓을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런 탓에 모바일 플랫폼이 가상화폐를 어떤 위치라고 생각하는지는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온라인 상거래에서만 사용한다면 상관 없갰지만, 화폐로써 사용되기 위해서는 전자지갑이 될 모바일 플랫폼은 무조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플랫폼과 가상화폐

 

   

   

이와 관련된 재미있는 일화가 있습니다. 바로 지난 2월 5일, 애플은 비트코인 전자지갑 앱인 블록체인(Blockchain)을 앱스토어에서 제거했었던 것입니다. 블록체인은 앱스토어에 남아있던 마지막 비트코인 관련 앱이었습니다.

   

이미 다른 비트코인 앱인 코인베이스(Coinbase)나 그리프(Gliph)도 차단된 상황에서 더는 아이폰으로 비트코인 결제를 할 수 없게 되자 비트코인 사용자들은 애플에 항의하거나 아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옮기는 등의 소동이 있었습니다.

   

   

 

모바일 플랫폼과 가상화폐

   

   

 

하지만 반대로 애플의 결정을 지지하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자금 세탁이나 지하경제를 위한 화폐로 이용되는 등의 악용이 이어지는 주체 불명의 비트코인을 퇴출한 것은 잘한 것'이라는 말인데, 굳이 기존의 화폐 균형을 악의적인 목적을 둘 수 있는 것으로 대체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결국 6월경에 애플은 비트코인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게 되면서 소동은 막을 내렸습니다. 이는 가상화폐가 스마트시대에 가지는 지위가 모바일 플랫폼을 역전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애플을 지지하는 의견에서 나왔듯이 가상화폐에는 아직 많은 단점들이 있습니다.

   

   

 

모바일 플랫폼과 가상화폐

 

    

   

하지만 그 가능성을 보고 가상화폐를 허용하는 국가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법으로 규정하고 있는 국가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가 그렇고, 러시아도 가상화폐 사용 제재에 나섰습니다. 국가 간의 사용 허가가 떨어져 환전하는 기존 화폐 개념과 다르게 거래소만 이용하면 어느 지역이든 누구나 구매할 수 있고, 지갑만 있으면 누구나 결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피코인은 가상화폐들의 이런 장점과 가능성에 가장 심각한 단점을 보완하여 보다 편리한 결제를 위해 만들어진 가상화폐입니다. 해피코인은 구글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현재 더 많은 곳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총판을 모집 중입니다.

   

 

모바일 플랫폼과 가상화폐

 

   

거래명세가 이루어지는 가상화폐 해피코인의 가능성 

한국의 뒤늦은 전자화폐도입 

해피코인 개발자가 말하는 해피코인설명 동영상

글로벌 전자화폐의 사용동향 - [전자화폐 창업 해피코인]

해피코인에서 말하는 화폐의 비트코인의 역사

'현금 없는 사회’(cashless society)를 추구하는 전자화폐 [해피코인]

새로운 시도, 해피코인을 이용한 소자본창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