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상품권사업

전자화폐와 현금의 가치

전자화폐는 현금과의 실질적인 거래량에 따라 환율이 조정되고, 조정된 환율의 차이가 이익이 되는 것인데, 이는 아직 전자화폐가 정착되지 않은 탓에 환율이 요동치면서 일어나는 일이며, 이런 현상은 파생 화폐의 등장으로 안정적인 상태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특정 전자화폐와 파생 화폐에도 차이가 생기면서 그 차이가 현금과 부딪혀 화폐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전자화폐와 현금의 가치

 

 

   

전자화폐도 초창기에는 실체 없는 거품으로 결국에는 사라질 것이라는 비판적인 시각을 보내는 사람이 많았기 때문에 구매를 고민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니코시아대라는 키프로스의 사립대학에서 등록금과 대학 내 여러 비용을 비트코인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것은 비트코인의 영향력 때문이 아니라 키프로스가 국가부도의 위기를 막기 위해 찾아낸 방패가 비트코인인 이였으며, 중앙은행이 궁지에 몰리자 국가적으로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사태가 벌어진 것입니다.

   

키프로스 정부는 구제금융의 여파로 키프로스의 모든 은행에 고액 예금계좌를 대상으로 예금의 40%를 강제 징수한다는 정착을 내세우자 이를 피하려고 비트코인 거래로 몰리면서 당시 30달러 수준이었던 비트코인의 환율이 250달러로 급증했습니다. 그랬던 비트코인의 환율이 870달러 수준에 도달하다 보니 아예 비트코인으로 거래를 하자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는 키프로스 자체가 거대한 비트코인 바구니라고 할 수 있는데, 중앙은행의 영향력을 벗어난 화폐 단위로서 국가 자체는 위기 속에 있지만, 제3국에서 봤을 땐 전자화폐의 가능성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는 지역으로 비칩니다. 미 정부가 달러와의 경계를 달리하는 전자화폐를 통제하려는 것도 당연한 것으로 보입니다.

   

미 정부는 전자화폐의 부작용을 막을 장치를 마련했다고 밝혔지만, 미 정부에 대한 부작용을 막을 장치인지 범국가적인 화폐라는 점에서 전자화폐 사용자들에 대한 부작용을 막을 장치인지 알 수 없기에 현재 전자화폐의 가능성이 이 정도라고 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이에 대응하기 위해 여러 국가가 전자화폐에 달려들 수도 있겠지만, 그로 인해 어떤 영향을 끼칠지 알 수 없고, 전자화폐의 가치를 깍아내리는 행동이 될 수 있으므로 변동성 자체가 투기라면 화폐로서

의 가치보다 투기 자체의 목적이 더 뚜렷해집니다.

   

 

 

전자화폐와 현금의 가치

 

  

   

전자화폐가 단순한 유행이 아니라 화폐라는 것으로 제대로 자리하기 위해서는 전자화폐 사용자들이 화폐로 확고히 여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시세 변동으로 이익을 얻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거래를 위한 수단이 되었을 때 전자화폐의 가치가 빛나는 것이지 소수의                

 

투기 상품이 되어서는 전혀 화폐라고 할 수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보다 편리하고 혁신적인 지급결제서비스들이 다양하게 등장해 현금 대체를 시도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아이리스 시스템에서 해피코인을 이용한 결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이리스시스템의 해피코인을 이용하여 아파트 관리비나 각종 상품권 구입을 수수료 없이 구입이 가능하며 현금을 대체한 미래 지급 수단으로 대체 가능한 미래가 될 것인지는 더 많은 시간이 되어봐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전자화폐와 현금의 가치

 

 

스마트시대의 중요한 전자화폐사업

가상화폐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는 해피코인

중요한 결재수단 해피코인

모바일 플랫폼과 가상화폐

거래명세가 이루어지는 가상화폐 해피코인의 가능성

한국의 뒤늦은 전자화폐도입

해피코인 개발자가 말하는 해피코인설명 동영상